심리치료 사전  DICTIONARY OF PSYCHOTHERAPY

심리치료 사전  DICTIONARY OF PSYCHOTHERAPY

Depressive Disorder   

우울장애

우울증은 우울하고 슬픈 기분이 주된 증상인 장애입니다. 여자에게서 발생되는 빈도가 더 높지만 남자들에게도 흔하게 경험됩니다. 우울이라는 감정적 문제뿐 아니라 생각, 신체 상태 그리고 행동 등에 문제를 일으켜 일상생활에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우울증 이란?


우울증은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는 아주 흔한 마음의 질병입니다.

약 20% 이상의 사람들이 일생동안 어떤 형태로든 한 번 이상은 우울증을 경험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남자보다 여자가 약 두 배 더 많이 겪게 된다고 하네요.

당신이 우울을 경험할 때에는 보통 한없이 가라앉아서 아무 것도 하기 싫고 만사가 귀찮을 수 있습니다. 자신이 우울한 건지 어떤지도 모르고 이불 속에만 있고 싶을 수도 있겠지요.


하지만 우울은 그저 “가라앉는 기분”이 아닙니다. 슬픔을 느끼는 것이나 무언가를 잃은(상실) 후에 느끼는 비애감 그 이상입니다.

우울증은 당신의 생각과 감정, 행동 뿐만 아니라 사람들과의 관계, 신체적 건강에도 영향을 줍니다. 심지어 당신의 고통에 대한 민감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우울증은 흔한 질병이며 치료가 가능합니다.

자신의 우울 사인과 증상을 알아차리는 것만으로 일상의 삶과 관계, 전반적인 건강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도움을 청하고 도움을 받아들이는 것은 당신이 약하거나 게으르다는 것을 입증하는 일이 아닙니다. 

당신의 건강과 안녕을 회복하기 위한 첫 걸음입니다.


우울증 진단


주관적, 객관적으로 봤을 때 하루의 대부분 기분이 우울하고 거의 매일 지속될 경우.

거의 모든 일상 활동에 흥미가 없고 거의 매일 즐거운 일이 없다고 생각되는 경우.

체중조절을 하지 않음에도 체중이 많이 늘거나 빠지는 경우나 거의 매일 식욕 감소, 또는 증가가 있는 경우.

거의 매일 불면, 과도한 수면을 하는 경우

거의 매일 피로를 느끼고 생활에 에너지가 없는 경우

거의 매일 자신이 가치 없는 존재라고 느껴지거나 부적절한 죄책감이 느껴지는 경우

거의 매일 사고력, 집중력이 감소되거나 우유부단함을 보이는 경우

반복적으로 죽음에 대해 생각하거나 구체적인 자살생각 또는  계획을 생각하는 경우.


우울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우울증 종류


주요우울장애

주요우울장애는 우울증을 대표하는 전형적인 질환입니다.

최소 2주간 지속되는 정동, 인지, 생장 기능의 명백한 변화를 수반하고


지속성 우울장애

기분조절부전장애

기분부전은 때때로 만성 우울로 얘기됩니다. 우울보다 덜 심각하게 보는 것이지요.

기분부전의 증상은 2년 이상 오랜 기간 이어질 수 있습니다. 

기분부전으로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은 보통 일상적으로 적절히 기능할 수 있습니다만 다소 불행해보일 수 있습니다.

주요우울증이 일상 생활에서 잘 기능하지 못하는 반면 기분부전은 당신의 최상의 기분이나 최적의 기능을 방해하는 정도일 수 있습니다.

기분부전은 아동기나 성인기에 시작될 수 있고 여성에게 좀더 흔한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산후우울증

임신한 여성이나 산후의 여성은 많은 일상의 변화를 겪고 있어서 그것이 매우 스트레스가 될 수 있습니다.

산후우울증은 최근 출산을 경험한 여성의 약 10%에서 관찰됩니다.

산후우울증은 아기를 낳고 잠시 기분이 가라앉는 것과는 다른 것으로, 그 우울한 기분이 금방 사라지지 않고 계속 되는 것입니다.

연구자들은 임신 동안의 호르몬 변화가 산후우울증을 가져온다고 생각합니다. 산후 우울증은 갓 엄마가 된 사람을 쉬지 못하게 만들고 불안을 느끼게 하며 피곤과 무가치감을 느끼게 할 수 있습니다.

매일의 일들을 해낼 수 없도록 방해하는 기분의 변화를 경험하게 됩니다. 자신이나 아기를 해칠까봐 두려움에 휩싸이게도 합니다. 친구들이나 가족들과 멀어지고 아기와 애착을 형성하기가 어렵습니다.

아기를 갖는 것이 자신의 삶에서 가장 행복한 일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며 우울함 때문에 좋은 엄마가 될 수 없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계절성 우울증

계절성 우울증은 계절에 의해 촉발되는 우울증의 유형입니다.

가장 흔한 계절성 우울증은 겨울에 발병하는 우울증입니다. 늦가을에서 초겨울에 증상이 시작되고 여름이 와야 사라집니다. 여름에 시작되는 우울증은 훨씬 흔하지 않으며 늦봄에서 초여름에 시작되고 겨울에 사라집니다.

계절성 우울증은 주로 일조량과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우울증 치료


우울증을 치료에 있어 흔하게 약물치료를 하고 있으며 어느 정도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항우울제는 치료적 한계를 가지고 있어서 증상을 완화시키기는 하지만 근본적인 원인에 대한 치료라고 볼 수 없습니다.


그러한 이유로 항우울제의 복용을 중단한 50% 이상의 사람들은 다시 우울증을 겪는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우울증은 상담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담을 통해 우울에 대한 생각을 면밀하게 살피고 그러한 생각을 더 현실적이고 유연하게 변화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마음챙김은 

우울한 사람들이 판단 없이 객관적으로 자신을 살펴보게 함으로써 자신의 사고를 관찰하고 조절하는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이러한 과정은 결과적으로 부정적인 사고를 보다 합리적인 사고를 하게 하고, 현실에  유연하고 효과적인 적응을 할 수 있게 합니다. 


마음챙김을 통해

인생의 좌절을 극복하고 현실에서 지혜롭고 현명한 사람이 되도록 노력해보세요.


우울증 사례


40대 초반의 S씨는 두 아들을 키우는 주부입니다. 

남들에게 S씨는 평온한 사람이라고 비치지만 친정가족과의 불화, 남편의 무관심으로 힘들어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친청 가족들도, 남편도 불화와 무관심을 인정하지 않고, 힘들어하는 S씨를 이해할 수 없다고 합니다.

엄마의 말에 짜증 내는 아이들 , 큰 딸에게 별 기대가 없는 친정 엄마, 때때로 버리는 음식 재료가 많다고 타박하는 남편 등의 모든 말들과 눈 초리가 본인을 무가치하고 무능력하다고 얘기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재미있는 일도 없고 흥미로운 일이 없어진지도 오래됐습니다. 사람들을 만나고 싶다가도 막상 만나면 대화가 무의미하게 느껴져 빨리 집에 들어가고 싶어집니다. 일을 해보면 나아질까 싶어 지역 봉사활동에 참여도 하고 지인들의 일을 돕기도 하지만 본인이 하는 일이 중요하다는 생각도 없고, 다른 사람들의 무심한 얘기에 화가 납니다. 헤어날 수 없는 늪에 빠진 듯이, 자신이 무언가 노력할수록 불행감과 좌절감을 느끼게 됩니다.



[출처]  ‘현대 이상심리학’ 권석만 지음. 학지사

            ‘DSM-5’ APA 지음. 학지사

            '사례중심의 이상심리학' 김청송 지음. 싸이북스


TOP